◈ 밥상 머리 교육 가훈 1 - 정직: 두 번째 활동
▷ 첫 번째 실험: 정직은 올바른 생각과 올바른 행동에서 나온다. 특히 나의 이익에 집착하지 않을 때 비로소 정직해 질 수 있다.
[생각하기: 나의 정직했던 행동은 무엇인가? 그 결과는? 정직 했을 때 들었던 생각이나 마음은?]
[출처: 네이버 TV캐스트-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442661&cid=51627&categoryId=51627&expCategoryId=47305]
도덕성(정직) 실험정직 관련 도덕성 실험으로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사례비로 10만원을 주기로 하고 15만원을 줬을 때의 반응을 알아본 동영상 자료로 동기유발 단계에서 사용가능함.
- 프로그램: 다큐프라임
- 제목: 아이의 사생활-제2부 도덕성
- ▷ 두 번째 실험 : 정직은 지켜야 할 것을 올바르게 지켜야 함을 의미한다. 타인의 시선이나 관리자의 관리 여부에 관계없이 오롯이 내가 해야 할 것과 내가 지켜야 할 것에 충실 하는것이 바로 정직이다.
- [생각하기: 나는 정직하지 못했던 때가 있었는가? 그때의 일을 반성하고 있는가?]
- [출처: 네이버 TV캐스트-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442660&cid=51627&categoryId=51627]
정직 실험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관찰자가 없을 때에도 정직한지 여부를 실험한 내용의 동영상 자료로 동기유발 단계에서 사용가능함. 도덕지수가 높은 팀과 낮은 팀의 아이들이 경기를 펼치는 내용의 자료임.
- 프로그램: 다큐프라임
- 제목: 아이의 사생활-제2부 도덕성
▷ 세 번째 실험: 권위나 억압적인 상황에서 신념을 지키는 것은 무척 어렵다. 특히 내가 불이익을 받는 상황이라면 더욱 신념을 지키기 어렵다.
[생각하기: 권위나 억압에서 나의 몸을 아끼지 않고 정직한 행동으로 한 위인을 찾아보기-독립운동, 민주화 운동]
[출처:네이버 TV 캐스트-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442569&cid=51627&categoryId=51627]
도덕성 실험3. 권위에 대한 복종 실험아이들에게 선생님이 소중한 사진을 찢어달라고 부탁한다. 이 때, 어쩔 수 없이 선생님의 부탁을 들어주는 아이들을 담은 영상이다. 이는 스탠리 밀그램이 실험한 '권위에 대한 복종 실험'과 유사한 실험으로 개인의 양심이나 인격을 위협하는 도덕성의 변수인 환경과 권위에 대해 알아 본 실험이다.
- 프로그램: 다큐프라임
- 제목: 아이의 사생활-제2부 도덕성
'▶ 습작 노트 > ▷ 교 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1학년이 아이가 바라 본 시국 (0) | 2016.11.13 |
---|---|
첫번째 활동 결과 (0) | 2016.10.10 |
정직: 첫 번째 활동-동화를 읽고 토론하기 (0) | 2016.09.30 |
첫 번째 가훈: 정직[2016년 10월~12월] (0) | 2016.09.29 |
밥상 머리 교육-가훈을 시작하다 (0) | 2016.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