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습작 노트/▷ 교 육

정직:두 번째 활동-실험 동영상을 통해 알아보기

(패밀리) 2016. 9. 30. 00:28

밥상 머리 교육 가훈 1 - 정직: 두 번째 활동


동영상을 보고 나는 과연 저 상황에서 정직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하고 깨닫기. 정직(도덕성)은 용기와 민감성이 필요하다. 특히 타인에 엄격하고 자신에게 관대한 비 도덕적인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 해보자.


▷ 첫 번째 실험: 정직은 올바른 생각과 올바른 행동에서 나온다. 특히 나의 이익에 집착하지 않을 때 비로소 정직해 질 수 있다.

[생각하기: 나의 정직했던 행동은 무엇인가? 그 결과는? 정직 했을 때 들었던 생각이나 마음은?]

[출처: 네이버 TV캐스트-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442661&cid=51627&categoryId=51627&expCategoryId=47305]


도덕성(정직) 실험정직 관련 도덕성 실험으로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사례비로 10만원을 주기로 하고 15만원을 줬을 때의 반응을 알아본 동영상 자료로 동기유발 단계에서 사용가능함.

프로그램: 다큐프라임
제목: 아이의 사생활-제2부 도덕성

▷ 두 번째 실험 : 정직은 지켜야 할 것을 올바르게 지켜야 함을 의미한다. 타인의 시선이나 관리자의 관리 여부에 관계없이 오롯이 내가 해야 할 것과 내가 지켜야 할 것에 충실 하는것이 바로 정직이다.
[생각하기: 나는 정직하지 못했던 때가 있었는가? 그때의 일을 반성하고 있는가?]
[출처: 네이버 TV캐스트-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442660&cid=51627&categoryId=51627]

정직 실험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관찰자가 없을 때에도 정직한지 여부를 실험한 내용의 동영상 자료로 동기유발 단계에서 사용가능함. 도덕지수가 높은 팀과 낮은 팀의 아이들이 경기를 펼치는 내용의 자료임.

프로그램: 다큐프라임
제목: 아이의 사생활-제2부 도덕성



▷ 세 번째 실험: 권위나 억압적인 상황에서 신념을 지키는 것은 무척 어렵다. 특히 내가 불이익을 받는 상황이라면 더욱 신념을 지키기 어렵다.

[생각하기: 권위나 억압에서 나의 몸을 아끼지 않고 정직한 행동으로 한 위인을 찾아보기-독립운동, 민주화 운동]

[출처:네이버 TV 캐스트-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442569&cid=51627&categoryId=51627]

도덕성 실험3. 권위에 대한 복종 실험아이들에게 선생님이 소중한 사진을 찢어달라고 부탁한다. 이 때, 어쩔 수 없이 선생님의 부탁을 들어주는 아이들을 담은 영상이다. 이는 스탠리 밀그램이 실험한 '권위에 대한 복종 실험'과 유사한 실험으로 개인의 양심이나 인격을 위협하는 도덕성의 변수인 환경과 권위에 대해 알아 본 실험이다.

프로그램: 다큐프라임
제목: 아이의 사생활-제2부 도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