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chery Talk/▷ 컴파운드 정보

[Bow Tunning] Cam Center Tunning

(패밀리) 2014. 5. 28. 08:31

컴파운드 보우의 기본적인 셋팅이 완료 되었다면 활을 쏘기 이전에 기본 튜닝 절차에 들어 갑니다.

기본 튜닝은 활의 스펙과 셋팅된 활이 일치 하는지 확인을 합니다. 기본 셋팅 단계에서는 정확하게 스펙에 맞추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음으로 캠의 센타를 확인하고, 캠 타이밍을 확인 합니다.

이 세가지 기본 튜닝이 완료되면 활줄에 왁싱을 하는 왁싱 작업과 활줄을 안정화 시키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사진-1]

 

▶ 센타를 확인 할 수 있는 장비가 없으신 분들은 활을 세워 놓고 활의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 [사진-1]의 빨간 화살표 1번~4번까지의 형태처럼 현이 활의 중심을 통과 하도록 눈[시선]을 맞춥니다.

▶ 위쪽 캠의 캠 홀을 따라 현이 정확하게 위치했는지를 확인 합니다.

[사진-2]

▶ [사진-2]처럼 아랫쪽 캠도 캠의 센타가 잘 정렬 되어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사진-3]

 

▶ 예를들어 [사진-3]과 같이 위쪽 캠의 정렬이 틀어져 있으면 현이 캠 홀에 정확히 위치하지 않게됩니다.

▶ [사진-3]처럼 현이 캠 홀의 왼쪽으로 지우쳐 있으면 [사진-1]의 [B]화살표가 가리키는 버스케이블[Buss Cable]을 꼬아 줍니다.

▶ 버스 케이블의 꼬는 방향은 일반적으로 케이블이 꼬여있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꼬아 줍니다.

▶ 얼마나 꼬는게 적당 한지는 캠의 틀어진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직접 체득을 하는게 중요 합니다.

 

▶ [사진2]에서 만일 아랫캠이 틀어져 있다면 이는 림의 위치를 교환하여 센타를 잡아야 합니다. [상,하 림과 좌,우 림의 교환을 통한 작업]

▶ 아랫캠이 틀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으면 혹시 약간 틀어져 있다면 무시하여도 활의 퍼포먼스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버스 케이블의 한쪽을 꼬아서 A TO A가 변했다면 버스 케이블의 아랫쪽[사진-2의 가]을 풀어서 A TO A를 맞춰 줍니다.[이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 버스 케이블의 한쪽이 과도하게 꼬일 경우에, 반대쪽 케이블도꼬여 있다면 반대쪽 케이블을 풀어서 캠 센타를 맞추시면 됩니다.

★ 버스 케이블의 위쪽 갈래 케이블 [사진-1의 A와 B]은 한쪽이 모두 풀어져 있어도 관계 없습니다.

★ 매우 중요한 팁

알아두면 뼈가되고 살이되는 매우 중요한 캠의 센타 확인 입니다.

위쪽에 설명 한 것처럼 일반적인 센타 튜닝이 했다 하더라도 쏘는 사람이 제대로 쏘지 못한다면 하나마나 튜닝이 되고 맙니다.

 

☞ 와!!! 나는 페이퍼 튜닝때 레스트를 아무리 조절을 해도 안되~~~ 화살 번호를 바꾸어야 하나???

☞ 와!!! 아무리 조준기를 옮겨도 계속 좌탄[혹은 우탄]이 나요. 활이 꼬져서 그런가???

하시는 분들 드로잉 때의 캠 센타를 반드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사진-4]

한 분-도우미-이 쏘는 분의 뒤쪽에서 캠을 정면으로 바라 볼수 있는 위치에 눈을 맞춥니다.

[키 작으신 분들은 [사진-4]와 같이 의자를 이용하세요...ㅡ,.ㅜ]

 

 

[사진-5]

▶ 사수가 앵커링을 하였을 때 위쪽 캠의 센타를 확인 합니다.

▶ [사진-5]를 보시면 당기고 있는 상황에서 캠의 센타가 잘 맞는것을 확인 할 수있습니다.  [사진으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네요.]

 

[사진-6]

 

▶ 캠의 센타가 틀어져 있는 상황 입니다. [의미 전달을 쉽게 하기 위해서 과도하게 표현을 하였습니다]

▶ 드로잉 상황에서 캠의 센타가 틀어져 있다면, 이를 튜닝으로 잡기엔 어렵다고 생각 됩니다.

▶ 말 그대로 몸땡이가 문제인 경우 입니다. -.,-"

▶ [사진-6]의 아랫쪽 [1번] 과 [2번]을 보시면 [1번] 스테비의 연장선과 [2번] 화살의 연장선이 나란히 위치하지 못하고 벌어져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면 아무리 잘 쏴도 화살이 제대로 날아가지 않습니다. [물론 모든 화살을 일정하게 쏘면 상관 없습니다]

▶ 그립의 문제 입니다. 그립이 틀어져서 발생하는 현상 입니다.

▶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기초자세 입니다.

▶ 많은 동호인 분들이 편한데로 서서 편한데로 잡고 편한데로 당겨서 조준만 잘하면 잘 쏠 수 있을것 같지만 컴파운드 보우도 엄연한 스포츠 입니다. 기초 자세인 스텐스부터 틀어져 있다면 일정수준 이상 활을 잘 쏠수가 없습니다.

 

★ 도우미가 없이 혼자서 확인 하는 법

▶ 앵커링 상태에서 한쪽 눈으로 레스트에 걸려있는 화살의 끝과 스테비가 일직선상에 나란히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 그립을 좌우로 조금씩만 틀어 쥐어서 활살의 끝이 스테비의 끝과 나란히 위치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컴파운드의 특징중 하나인데 왜 그런지는 컴파운드와 리커브의 특징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 Archery Talk > ▷ 컴파운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파운드 보우 관리  (0) 2014.06.09
[Bow Tunning] Cam 교체 하기  (0) 2014.06.08
카본 익스프레스 화살 선택표  (0) 2014.05.26
클래리 핍 선택표  (0) 2014.05.26
핍 사이트 각도 선택표  (0) 2014.05.26